전체적 게임 설명

0.시작할 때

일단 처음 시작하시면 플레이어 이름 설정 후 초기 캐릭터 4명 중 1명을 정하시게 됩니다. 

개인적인 입문자 캐릭터 추천 순위는 큐피 = 마르 ≥ 카이 > 스구리 순입니다. 

캐릭터 설정 이후엔 멀티 플레이와 싱글 플레이를 골라서 게임을 플레이 하실 수 있습니다. 캐릭터 스토리의 경우엔 컷씬을 보고, 멀티 플레이의 경우엔 레디 후 방장의 시작 버튼과 함께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넣고 싶은 카드를 눌러서 덱을 편성한 뒤(이 덱은 다른 플레이어의 덱들과 합쳐집니다) 캐릭터 변경을 눌러 좋아하는 캐릭터를 선택한 후. 준비를 누르면 게임 준비가 끝납니다. Cards에 커서를 올려 캐릭터의 능력치와 하이퍼 카드 효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커스터마이즈에선 후술할 상점에서 얻은 컬러링으로 캐릭터를 꾸밀 수 있습니다.

커스터마이즈와 덱 모두 save를 눌러 원하는 번호를 클릭 해 저장 가능하고 클릭 한번으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게임 룰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게임에 대하여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수만큼 캐릭터를 움직여서 스타를 모으거나 몬스터나 캐릭터와의 배틀에서 승리해 승리수 카운터를 올려, 결과적으로 노르마를 달성하여 레벨을 올려 레벨 5 노르마를 달성하면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2. 노르마 레벨 설명

각 레벨마다 노르마라는 목표조건이 존재하며, 해당 목표조건을 충족시킨 뒤 홈 패널에 도착하면 노르마 레벨 x 달성이라는 보이스와 함께 레벨 업을 하게 됩니다.

레벨마다 노르마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레벨 1 : 스타 10개. (DLC 캐릭터 스타 브레이커 한정 승리수 1)

레벨 2 : 스타 30개 or 승리수 2

레벨 3 : 스타 70개 or 승리수 5

레벨 4 : 스타 120개 or 승리수 9

레벨 5(최종 노르마) : 스타 200개 or 승리수 14

또한 레벨이 올라갈수록 보너스 패널과 드롭 패널에서 얻거나 잃는 스타 수가 올라갑니다.

(예:  보너스 칸에서 6을 던졌을때 : 레벨 1의 경우엔 스타 6개 획득, 레벨 5의 경우엔 30개 획득)

스타의 경우에는 모으기 쉬운 만큼 잃어버릴 수도 있지만, 승리수의 경우엔 캐릭터에 따라서 쌓이는 정도나 난이도가 확연히 다릅니다만 승리수가 깎이는 일은 없습니다.

3. 주사위 패널

패널의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뉴트럴 패널 (Neutral Panel)

아무 이벤트도 발생하지 않는다.

드로우 패널 (Draw Panel)

중앙 덱에서 카드 한 장을 드로우한다.

보너스 패널 (Bonus Panel)

주사위를 던져 (주사위 눈)×(자신의 레벨)만큼 스타를 획득한다.[

드롭 패널 (Drop Panel)

주사위를 던져 (주사위 눈)×(자신의 레벨)만큼 스타를 잃는다.

인카운터 패널 (Encounter Panel)

몬스터와 전투를 한다.

워프 패널 (Warp Panel)

멈춘 지점을 제외한 임의의 워프 패널 또는 워프&무브 패널로 이동한다.

워프&무브 패널 (Warp & Move Panel)

멈춘 지점을 제외한 임의의 워프 패널 또는 워프&무브 패널로 이동한 후 그 자리에서 주사위를 한 번 더 굴린다.

무브 패널 (Move Panel)

주사위를 한 번 더 굴려 이동한다.

프로즌 패널 (Frozen Panel)

이동 경로 중에 있으면 지나쳐 다음 패널로 이동한다. 이 패널을 이동할 때는 이동 칸 수가 카운트되지 않는다. 최대 15패널까지 연속으로 이동할 수 있다.

체크 패널 (Check Panel)

각 플레이어의 넘버가 적힌 표지판이 있는 패널. 각 플레이어의 홈 패널(Home Panel)이자 스타트 지점이며, 밟으면 HP를 1 회복하고 노르마 체크를 한다. 자신의 홈 패널이 이동 경로 중에 있다면 홈 패널에서 정지할지 말지 선택할 수 있다.

 


힐 패널 (Heal Panel)

분홍색의 + 표시가 적혀져 있는 패널. 밟으면 HP를 1 회복한다.


- (나무위키 100% 오렌지 주스 문서에서 발췌함)

스타를 모으는 방법은 보너스 패널이 주가 됩니다만, 챕터(각 플레이어 턴의 1 세트)가 시작될때마다 모든 플레이어에게 일정량의 스타가 주어지기도 하고, 배틀에서 상대 플레이어 캐릭터에게 이기면 그 플레이어의 스타를 빼앗아올 수도 있습니다.

간혹 가다 필드 이벤트 '증폭'이 걸릴 경우 등에 패널 옆면에 x2가 적히는 경우가 있는데, 그 경우엔 효과가 2배가 됩니다.(배틀 패널에서 승리시 승리수 2배, 무브 칸에서 던지는 주사위가 2개가 됨, 보너스로 얻는 스타가 2배 등등)

한 캐릭터가 레벨 4에 도달했을 경우 보스 몬스터가 등장하며 모든 배틀 칸이 보스 칸으로 바뀌는데, 무지막지한 능력치를 가졌기에 한 번에 쓰러트리는 건 포기하는게 좋습니다. 되도록이면 걸리면 큰일나는 칸이고, 체력 1이 되었을때 막타를 노리는 걸 권장드립니다.

4. 배틀

칸을 지나갈 때 상대 캐릭터가 있으면 배틀 신청 메세지가 뜹니다. ok를 누르면 배틀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배틀 칸에 들어가면 몬스터와 배틀을 하게 됩니다.

배틀이 시작되면, 공격자가 먼저 주사위를 굴린 후, 이후 방어자가 방어 혹은 회피를 선택하여 공격 데미지를 줄이거나 무효화 시킬수 있습니다.

방어의 경우 : 

공격 6 / 방어 4 = 방어자가 데미지를 2 받음

회피의 경우 : 

공격 5 / 회피 5 = 회피 실패. 방어자는 데미지를 5 받음

공격 5 / 회피 6 = 회피 성공. 방어자는 공격을 피했으므로 데미지를 받지 않음

한 쪽의 체력이 다 떨어져 KO당하거나 양쪽 다 공격을 끝마치면 배틀은 종료됩니다.(카드로 반복하거나 배틀을 도중 중단시킬 수도 있음)

KO시, 이긴 플레이어는 상대가 몬스터일 경우 승리수 1을, 상대 플레이어의 경우엔 승리수 2를 획득하게 됩니다. 본인이 체력이 다 떨어진 후에도 자신 턴에 나오는 수 이상의 주사위 칸이 나오면 부활이 가능합니다. 부활에 필요한 주사위 눈수는 캐릭터 카드의 REC의 수치로 결정됩니다.

몬스터의 경우엔 쓰러트리지 못했을 경우 다음 플레이어가 배틀 칸을 밟았을 때 체력을 유지한 채로 등장하게 됩니다. 이는 보스에게도 적용됩니다.

5. 카드

카드는 이 게임에서 변수 창출을 도와주는 요소이며, 드로우 칸에서 획득 뒤, 스타를 지불하여, 혹은 스타 없이 쓸수도 있습니다. 왼쪽에 있는 별은 사용 가능 레벨을, 오른쪽에 있는 별은 사용 시 지불하는 별을 의미합니다. (초록색은 1개, 노란색은 10개. 회색 별의 경우엔 카드 텍스트에 따로 코스트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카드의 종류엔 5가지가 있습니다.

부스트 : 캐릭터 한 명 대상으로 발동하는 카드. 자신에게 이로운 효과를 주거나 상대를 지정해서 발동시키는 카드 등이 있다. 간혹 같은 패널에 있는 캐릭터를 대상으로 하는 카드도 있다.

이벤트 : 캐릭터 전체 대상으로 발동하는 카드. 랜덤으로 한명을 공격하는 카드가 있는가 하면 턴 전체에 영향을 끼치는 카드도 있다. 이 경우엔 오른쪽의 info 탭에 마우스 커서를 대서 효과 유무를 확인 가능.

배틀 : 배틀 중 주사위를 굴리기 전 사용 가능한 카드. 캐릭터의 능력치를 변화하거나 배틀 중 한정으로 주사위에 영향을 주는 카드도 있다.

트랩 : 해당 칸에 설치 후 그 칸을 밟은 플레이어에게 해로운 효과를 주는 카드. 다만 예외적으로 이로운 효과를 주는 카드가 하나 존재한다. 주로 홈 패널에 설치하는게 효과적. 트랩 카드는 전부 스타를 쓰지 않는다.

기프트 : 패에 넣어두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발동되는 카드. 다만 버프와 함께 디버프를 주는 류의 카드도 있다. 카드 탭을 사용하고 선택하는 것으로 카드를 버릴 수 있다.

그리고 캐릭터마다 특징적인 하이퍼 카드가 있습니다. 이 하이퍼 카드의 경우에는 캐릭터의 특성을 살리거나 단점을 보완해주는 효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 턴 내에는 한가지의 카드만 쓸 수 있지만, 배틀 카드의 경우엔 한 배틀마다 사용이 가능합니다. 한 턴에 한 배틀을 진행한다고 치면, 턴 시작시 턴 내내 효과를 주는 카드 한장과 그 카드와 시너지가 있는 배틀 카드를 이용해 유리한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시. 소라의 하이퍼 카드 비범한 성능+배틀 카드 액셀 하이퍼)

5-1. 캐릭터


캐릭터들은 각자 전용 특성과 능력치가 있으며, 덱 구성 화면에서 Cards에 커서를 올리면 볼 수 있는 캐릭터 카드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능력치는 ATK(공격)/DEF(방어)/EVD(회피)/REC(부활에 필요한 초기 주사위 눈 수. 해당 숫자부터 시작됩니다) 순서대로입니다. 해당 능력치에 +1이 붇어있으면 주사위 눈으로 나온 수에 무조건 +1이 가산되고, 반대로 -1이 붇어있으면 무조건 -1이 빼집니다. 물론 최소값은 1이라 방어 0이 나올 일은 없습니다.

초기 캐릭터들의 특징을 순서대로 쓰자면...

큐피 : 0/0/0이라는 아주 평범한 능력치. 주사위가 나오는 대로 배틀 수치가 나온다. 배틀에선 능력치 증강 카드에 의존하는 감이 크지만 대신 체력이 5라 다른 캐릭터들에 비해서 오래 버틸 수 있다. 하이퍼 카드인 하이퍼 모드는 공격력 +2에 공격에 실패해서 역공 당하더라도 스타를 잃지 않고 상대의 승리수 카운트도 올리지 않는데다 그 이후 다음 턴에서 즉시 부활이라는 메리트를 가지고 있다.

마르 : +1/+1/-1이라는 다소 공격적인 능력치. 공격과 방어 양면에 능한 기본 능력치를 가진 대신 체력이 4로 큐피와 카이보단 1 포인트 낮다. 특히 회피를 강요받는 상황(HP 1)에선 상당히 불리해지므로 조심. 여차하면 하이퍼 카드인 16x 로켓으로도 승리수 카운트를 챙길 수 있으니 활용하는 걸 추천. 레벨이 올라갈수록 코스트도 올라가지만 동시에 데미지도 늘어난다.

카이 : 체력도 5에 +1/0/0이라는 명목상 이 게임 주인공. 큐피보다 다소 전투에 유리한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하이퍼 카드를 사용하면 자신이 선공할때 상대의 반격 페이즈를 그대로 무효로 하고 자신만 선공을 할수 있기에 보스의 체력을 깎는데에도 꽤 유용하다. 다만 반대로 자신이 선공을 당하면 불리한 감이 없진 않다.

스구리 : 체력 4 +1/-1/+2 라는 회피 능력이 높은 상급자용 캐릭터. 회피가 무려 +2나 되기에 공격력에 -가 붙어있어 전투에 불리한 능력치를 가진 캐릭터에게 특히나 유리하며, 그 대신 공격적인 캐릭터들에겐 다소 불리한 감이 있다. 먼저 공격하는 플레이보다는 오히려 상대가 공격해 오면 회피나 방어로 일단 버텨내고 공격하는 식의 플레이가 유리하다. 하이퍼인 액셀러레이터의 경우엔 해당 턴 이내의 모든 행동에서 던지는 주사위가 2개가 되는데, 그 때에 역공을 노려보자.

맨 위에 적은 것과 같이 처음엔 한 캐릭터만 사용 가능합니다만, 멀티 플레이를 하며 일일 퀘스트인 '챌린지'를 클리어해 얻는 오렌지 아이템 100개로 새로운 캐릭터를 획득하거나, 싱글 플레이의 캠페인을 클리어해서 캐릭터들을 스타로 구매 가능한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혹은 DLC인 보이스 팩을 구매하시면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 캐릭터 구매 방법은 후술할 상점 문단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캐릭터의 능력치에 따라 주 운용 방법이 달라지는데, 예를 들어 폿포와 아루같이 전투에 불리한 능력치를 가진 캐릭터는 전투를 최대한 피하며 스타를 모으는 전략에, 유키,카이, 토모모 같이 전투에 다소 유리한 능력치를 가진 캐릭터는 배틀 칸에서 승리 수를 적극적으로 쌓는 전략도 가능합니다. 방어 수치가 높은 캐릭터의 경우엔 배틀에서 어느 정도 버티기가 편한 캐릭터이기도 합니다.(페르넷) 이 때문에 맵에 따라서 캐릭터의 가치가 크게 변동하기도 합니다.

토모모까지 합한 12명의 캐릭터 외의 나머지 캐릭터들은 DLC로 판매 중입니다. 웬만해선 요즘 나온 게 아니면 스팀 세일 시 할인률도 크고 가격도 그렇게 비싸지 않으니 마음에 드는 캐릭터가 있는 팩만 구매하시면 됩니다. 개발 서클인 귤즙의 다른 게임을 구매하면 증정하는 스페셜 캐릭터들도 존재합니다.

6. 상점


게임 후에 따라서 얻는 스타, 챌린지 클리어시 얻는 오렌지를 이 상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보통 먼저 캐릭터 해금 > 카드 팩 순서대로 스타를 사용하게 되실겁니다. 이후엔 캐릭터 컬러를 구매할 수도 있고 기타 칸의 박스를 사서 캐릭터 포즈 획득 혹은 캐릭터 가챠(멀티플레이만 플레이 하시는 분 한정)를 돌리실 수도 있습니다. 빨간 종이봉지는 낮은 확률로 홈 패널/주사위 아이템이 등장합니다. 이벤트 한정으로 얻는 화폐를 사용해서 특별한 커스터마이즈 아이템을 구매하실 수도 있습니다.

스테이지의 경우도 캠페인을 클리어 시 자동으로 얻을수 있지만, 멀티 플레이로 레벨을 올려서 스타로 구매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레벨 10, 20, 30을 달성할때마다 할인 혜택이 주어지는데. 무료이므로 반드시 사놓는걸 추천드립니다.

DLC 칸에서 DLC를 클릭하면 해당 DLC를 구매 가능한 스팀 페이지로 바로 리다이렉팅됩니다. 카드 팩 DLC의 경우엔 구매한 사람이 있을 경우 카드가 섞이는 특성 때문에 구매하지 않은 사람도 사용 가능합니다.

7. 맵 선택과 필드 이벤트 + 멀티 플레이

멀티 플레이에서 방을 만들 때, 혹은 커스텀 게임을 진행 할 때 필드 선택 화면부터 들어갑니다. 원하는 필드를 선택하거나 랜덤으로 필드를 선택하게 둘 수 있습니다.(랜덤의 경우, 오른쪽의 설정 버튼을 눌러 안 나오게 할 맵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필드 이벤트는 기본으로 설정 시 해당 맵의 고유 필드 이벤트가 나타나며, 랜덤으로 할 시 무작위로 필드 이벤트가 선정됩니다. 필드 이벤트는 아래와 같으며 고정으로 설정도 가능합니다.

마인레이어 : 3챕터마다 발동. 무작위 칸에 트랩 카드가 설치된다

자선 : 5챕터마다 발동. 챕터 시작시 카드 1장을 얻는다.

공습 : 5챕터마다 발동. 챕터 시작시 데미지 1을 받는다.

증폭 : 5챕터마다 발동. 아이콘의 색에 따라 능력치가 +1 증가한다. (빨강은 공격, 파랑은 방어, 초록은 회피)

백트랙 : 8챕터마다 발동. 해당 챕터만 필드에서 정해진 방향과 반대되는 방향으로 이동한다.

봄버 : 2챕터마다 발동. 무작위 칸에 폭탄이 설치된다. 폭탄은 1~4 챕터 내로 폭파되며 X자로 2칸 범위까지 이어진다. 폭탄이 터지는 경로에 있는 플레이어는 2 데미지를 받는다.

혼란 : 7챕터마다 발동. 모든 플레이어의 카드가 뒤집혀 카드 내용을 확인할 수 없게 된다.

프리즈 : 5챕터마다 발동. 필드의 패널의 1/3이 얼음 패널로 변경된다. 홈 패널엔 적용되지 않는다.

홈 룰렛 : 9챕터마다 발동. 모든 플레이어의 홈 패널의 위치를 홈 패널 4개가 있는 위치 한에서 무작위로 변경된다.

기적 : 5챕터마다 발동. 보너스, 드롭, 배틀, 무브 패널의 효과가 2배가 된다.

놀이터 : 5챕터마다 발동. 일부 패널이 미니게임 패널로 변경(폿포가 그려져 있음). 해당 패널에서 멈출 시 간단한 미니게임을 하게 되고 결과에 따라 이롭거나 해로운 효과를 받는다.

랜덤 워프 : 5챕터마다 발동. 모든 플레이어가 무작위 칸으로 워프한다.

재생 : 5챕터마다 발동. 모든 플레이어의 캐릭터가 체력 1을 회복한다.

질주 : 6챕터마다 발동. 해당 챕터에서 플레이어들이 던지는 이동 주사위가 2개가 된다.

보물 : 챕터가 넘겨질때마다 발동. 보물상자가 무작위로 나타난다. 빨간 보물상자는 챕터 수만큼의 스타를 주고, 파란 보물상자는 모든 캐릭터의 하이퍼 카드 중 하나를 무작위로 준다.

미스터리 : 5챕터마다 발동. 상기한 모든 필드 이벤트 중 하나가 무작위로 선정되어 발동된다.

8. 기타

싱글 플레이의 경우 컨트롤 키를 누르면 게임 속도를 매우 빠르게 스킵할수 있습니다만 해당 기능을 사용 할 시 보상에 패널티가 부여됩니다.

또한 노멀 이상의 난이도로 클리어 해야만 스팀 도전과제가 달성됩니다.


'notepad' 카테고리의 다른 글

L4TS 2018  (0) 2019.01.29
기적의 마법소녀(액셀러레이션 오브 스구리 2) - 토모모 테마곡  (0) 2018.02.28
Monochrome Re:Surgence / Monochrome Anomaly  (0) 2017.02.02
LINK LINK FEVER!!  (0) 2016.04.01
Sweet Love 가사  (0) 2016.04.01
Posted by Drown
,